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Simple Java Heap & Gabage Collection

Java heap management

자바의 메모리 관리는 garbage collection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존재한다.
자바의 특징 중 하나는 JVM이 자동으로 메모리 관리를 하는 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메모리 해제만을 자동으로 한다. 그리고 이 기능을 garbage collection이라고 한다.

Fig 1. Layer of heap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heap 메모리 영역은 EdenTenured로 크게 2 영역으로 나눠진다.

Eden

Eden은 자유영역 정도로 볼 수 있다. Object의 생성/소멸이 자유롭게 또는 빈번하게 이뤄지는 영역이라는 뜻으로 볼 수 있다.

Tenured

Tenured는 종신 영역이라 번역할 수 있는데, object가 이곳에 들어가면 빠져 나올 수 없다고 이해하는 것이 쉽다. 실제로 이런 이름이 어울리는 이유는 생성/소멸의 빈도에 따라 object의 위치를 바꾸기 때문이다.

Fig 2. Heap에서의 object 이동
그림2를 보면 heap 에서의 object의 이동을 원리를 알 수 있다.

Minor GC(=Young GC)

  • Eden 영역에 "new" 연산자에 의해 Object가 생성된다.
  1. 설정된 비율 이상의 객체가 Eden에 할당된다.
  2. Eden+From Space(S0)에서 Minor GC(소규모 객체 해제, Young GC라고도 한다.)가 일어난다.
  3. 객체 중 참조(reference)가 없는 객체는 메모리 해제시킨다.
  4. 객체 중 참조가 남은 메모리는 To Space(S1)으로 보낸다.

  1. 설정된 비율 이상의 객체가 Eden에 할당된다.
  2. Eden+From Space(S1)에서 Minor GC(소규모 객체 해제, Young GC라고도 한다.)가 일어난다.
  3. 객체 중 참조(reference)가 없는 객체는 메모리 해제시킨다.
  4. 객체 중 참조가 남은 메모리는 From Space(S0)으로 보낸다.

  1. 1~4가 반복된다.
  2. 다음의 2가지 경우일 때, 해당 객체는 Tenured로 보내진다.
  • To(S1)/From(S0) Space의 메모리 공간이 부족할 경우
  • 설정된 횟수(기본 32) 이상 GC되지 않고, S1과 S0로 반복적으로 옮겨다닌 객체일 경우

Major GC(=Old GC)

설정된 비율이상으로 Tenured 영역이 채워지면 Old GC를 통해 메모리를 해제시킨다.

Full GC

Tenured 영역이 가득 찰 경우, JVM은 다른 모든 동작을 멈추고 Gabage Collection만 수행한다.
이 때, 서버의 기능은 수초간 멈추게 된다. Full GC가 있었다는 것은 메모리 중 해제되지 않는 객체가 있다는 것이다. 즉, 메모리 누수(Memory Leak)을 의심해 볼 수 있다.

Permanent Area

Permanent Area는 Class를 Loading하는데 사용한다.
개발 환경에서 편의상 사용하는 Hot Deploy는 Permanent Area 로 Class가 Loading하면서 기존의 Loading 되어있던 클래스를 Unloading하는 것이다. IDE의 디버깅 모드를 생각하면 되겠다.(Permanent Area 의 경우 GC 라 하지않고 Unloading 이라 부른다.)

주의)

  • 수시로 Hot Deploy 가 일어나서 Permanent Area 가 Full 나게되면 Full GC 가 일어나게 된다.
  • Loading 해야될 Class 보다 적은 Permanent Size 를 할당할 경우, Full GC 도 수시로 일어나지만 OOME(Out Of Memory Error)가 발생하며 서버가 중단될 수도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EST Web Service에서 Projection 기능 활용

REST Web Service에서 Projection을 이용한 웹 인터페이스 유연성 확보하기. Projection 기능이란?   프로젝터와 같이 실제하는 물체를 보고 싶은 형태로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실제하는 물체란 필름을 말하는 것이고, 보고 싶은 형태란 70인치 화면으로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설정에 따라 30인치 화면으로 볼 수도 있다.   즉, Projection 기능이 있다면 상황에 맞는 화면 크기로 보여 줄 수 있는 것이다. [프로젝터] 웹 인터페이스 설계의 어려움   웹서버를 개발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하나의 인터페이스라도 만드는 일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웹 인터페이스의 개수를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좀 더 일반적인(General) 형태의 인터페이스로 설계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다른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런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를 쓰기란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클라이언트마다 필요한 데이터가 다르다.  REST 웹서비스에서는 리소스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다음과 같이 JSON 형식의 Response로 전달해준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상품 정보를 보내주는 RESR API가 있다고 해보자. GET /api/furniture/item/123334333 위의 REST API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 "item_id" : 1233343333 , "name" : "chair" , "category" : "furniture" , "price" : 56000 , "seller" : "Makers" , "description" : "Goo

AWS ELB 504 Error

AWS EC2  운영 중 가끔씩 볼 수 있는 에러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의 세가지 502, 503, 504 입니다. 이 중에서 이번에 알아볼 문제는 HTTP 504 에러입니다 .  타임 아웃이 되어   Request 를 처리하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   해결 방법부터 이야기 하자면 다음과 같이 웹서버의 Time-out 시간을 60 초 이상으로 늘리는 것입니다 . Web Server & Application Time-out >= 60 sec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ELB의 특성 때문입니다. ELB는 클라이언트와 EC2 서버 양쪽으로 커넥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LB는 클라이언트와  EC2 서버간의 커넥션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효한 커넥션만을 남겨놓습니다. 이를 위해서 Time-out 시간을 가지고 이 시간동안 데이터가 송수신되지 않으면 연결을 끊습니다.  기본적으로 Elastic Load Balancing는 두 연결 모두에 대해 Time-out(유휴 시간) 시간을 60초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TTP 또는 HTTPS를 사용할 경우 "KeppAlive" 옵션을 사용하여 커넥션을 재활용해야 합니다. 이 때  ELB 커넥션도 재사용되기 때문에 CPU 사용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Browser Time-out Opera 11.11 120 sec IE 9 60 sec Chrome 13 300 sec FireFox 4 115 sec 서버 로직 중에서 60초 이상 실행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경우 504 에러를 자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Web Server는 물론  Tomcat 설정 또한 60초 이상으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DrJava 설치 방법

  보통 Java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때, Eclipse라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Java를 처음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복잡한 프로젝트까지 커버할 수 있는 Eclipse는 다양한 환경 설정, 복잡한 UI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DrJava를 추천합니다.   DrJava 란?    LIDE(Lightweight IDE)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바를 학습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line by line으로 자바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interactive console을 제공합니다. 설치 순서 1. jdk 설치 2. DrJava 설치   2-1.   http://drjava.sourceforge.net 사이트에 접속   2-2. Current Stable Release 에서 본인의 환경에 맞는 App 다운로드   2-3. 만약 다음과 같은 경고창을 보았을 경우 java jdk나 jre가 제대로 설치 되었는지 확인 3. 설치 완료 후 실행 4. 다음과 같이  DrJava가 실행된다.